> 통합자료실 > 무료상담실
진로상담
등록일 2013-04-25 이름 컨설턴트 조회 1061
     
  조성민님 안녕하세요^^

대학진학, 뜻하는 바가 있으셔서 결심하신 것 같아요.
그러니 축하 드립니다 ^^

적성에 맞고,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은 인생의 큰 과제 중 하나라고 할 만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직업에 대한 개념이 변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직업에만 종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으로 발전시켜 가는 추세입니다. 그러니 대학 전공을 통해 첫번째 커리어를 시작하고..그 직업과 연계된 또다른 직업을 ..또다른 흥미를 느끼는 직업을 ..서로 통합하는 단계의 또다른 직업을..이런 일련의 직업들이 자신의 삶의 가치관..철학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자신의 삶에 어떤 역할과 의미를 주고 있는지 유념하면서 자신의 커리어를 지속적으로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니..자신이 하고 싶고 행복할 수 있는 큰 흐름에서 흥미가 있는 직업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번 해 보세요.
오늘 저녁 잠들기 전에 침대 머리에 차분하게 앉아서..잠시 눈을 감고 하루를 정리한 다음 마음을 가라 앉히고...백지를 꺼내어 ..능력이나 경력과 관계 없이 그냥 '해보고 싶은 일'을 20개만 적어 보세요. 그리고 나서 접어서 서랍에 그냥 넣어 놓으세요.
그리고..일주일 후에 그 종이를 꺼내어서..그 중에서 덜 흥미로운 일을 10개만 지우세요..그리고 또 일주일 후에 절반으로 줄이고..또 일주일 후에 절반으로 줄이세요..그러면 2~3개 정도의 일이 남겠지요.
그 세개의 직업을 '하는 일, 진입방법, 전공,향후 전망,직업이 주는 의미나 행복 등...'을 노동부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검색하여 직업 탐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올려주신 MBTI검사 INFJ유형들이 통계적으로 많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군을 보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십시요. (단, INFJ 검사 결과 선호도 지수가 뚜렷한 경우)

-상담 및 교육분야:
사람을 돕는일,연구와 학습을 좋아하고 교육을 통한 성장기회를 원함

>>직업상담원,임상심리학자,교사(영어,미술,음악,사회과학,연극등), 교육컨설턴트,특수 교육교사,도서관사서,아동복지상담원,사회복지사(노인및탁아문제)

-종교분야:헌신과 소명을 바탕으로 한 직업 철학

>>사제,목사,승려, 종교사업가,종교교육전문가

-크리에이티브 분야:아이디어와 통찰력을 통해 개성적인 작품 창조 능력

>>예술가,극작가, 소설가, 시인, 인테리어 디자인,정보그래픽디자이너, 만능 디자인 건축가, 편집자, 아트 디렉터, 전자 출판 전문가, 멀티미디어 연출가,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자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 분야 :타인을 돕는 일

>>의료기관행정가, 사회복지단체의 책임자, 정신건강상담원, 식이요법사,
영양사

-비즈니스 분야: 비즈니스 분야는 매력을 덜 느끼지만 인사분야는 고려함

>>인사관리자, 마케팅 담당자, 고용지원 상담원, 직무분석가, 고객판매책임자,상품기획자,환경전문변호사,동시통역사 및 번역가


***INFJ 유형은, 직업을 선택할 때..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가치관을 기준으로 하여 사고하고 직업이 주는 의미를 더 가치있게 생각한다. 또한 직장생활에서는 타인의 복지에 기여하고 동료를 도우는 일에 강한 욕구를 가졌으며 순수한 기쁨을 느끼는 사람들로써 중후한 인격과 지대한 깊이를 가졌다.

***INFJ유형의 강점은..
복잡한 문제나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다루는데 능하며, 다른사람들의 비전을 만드는 것을 돕거나 사람들이 갖고 있는 내적 열정이나 재능을 키우는데 열정적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정신적 현상을 잘 이해하며, 대단한 공감력을 가지고 있어서 타인의 정서나 의도를 그 본인이 인식하기 이전에 파악할 수 있다.

***INFJ유형들은 이런 특징 때문에 상담 및 교육분야에 통계적으로 가장 많이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담 및 교육분야는 향후 직업 전망도 밝습니다.
최근 진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우울증 앓는 사람들..높은 자살률..노인문제 ..등..
심리상담 분야도 다양하니 더 세부적으로 관심이 가는 분야를 탐색해 보시고 관련 학과를 지원하시길 바라며, 교육학을 전공하여 기업 교육훈련부서에서 일하면서 교육개발, 교육강사 등으로 일하시는 것도 잘 할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직업 선택은 자신의 흥미와 직업 가치관,,삶의 가치관이 일치하는 것이 오랫동안 행복하게 일할 수 있기는 하지요. 하지만 먼저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우선 흥미가 가는 직업 방향으로 1차 방향을 잡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MBTI성격유형 하나만으로 직업을 결정할 수 있는 것 또한 무리 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흥미가 가는 다양한 직업을 간접 체험을 통해 탐색해 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추가적인 질문 올려 주시거나 오프라인 상담을 한번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행운을 빌어요 ^^

이 영 희/ 011-686-0294

 
     
스카운제의
진로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