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자료실 > 자료실
2009년 기업HR트랜드 변화와 시사점
등록일 2009-10-01 조회 1841

     
  [글로벌 경제 위기 하에서의 평가시스템 강화]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해외 많은 기업들이 유동성 위기로 파산하거나 아직도 어려운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한국도 이러한 환경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서 주요기업들은 위기대응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행하고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HR 부문은 과거 IMF 상황과는 다른 형태로 전개되고 있으며,조직의 뜨거운 감자인 저성과자(C-Player, Low Performer)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위기는 기업들로 하여금 '생존'이라는 중차대한 문제를 해결 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결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가 기업들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마다의 고유의 핵심 경쟁력의 강화를 요구하며,

나아가 이러한 요구는 결국

1)그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당사자인 구성원들의 핵심역량 강화 라는 과제와

2) 성과를제대로 내지 못하는 저성과자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에 대한 당면 과제를 안겨 주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행 과제로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성과시스템의 보완을 통해 유연한 성과급제 도입을 검토할 수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평가 시스템 또한 강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수 상황을 고려하는 기업 이외에는 대부분 사업 일부조정이나 부문통합 등의 소규모 국지적인 구조조정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기업의 현실에서과거 IMF 상황 때처럼 대규모 해고를 강행할 수는 없는 상황이고, 결국 저성과자나 조직 부적응자 중심의 퇴출이 발생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HR 트랜드의 변화를 볼 때,


1)기업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고성과자와 저성과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라(핵심인재의 유지)

-구성원들을 기업의 전략 방향에 맞추어 핵심역량을 개발.강화하라(핵심역량 강화)

-소규모로 산발적으로 퇴출시켜야 하는 저성과자는 퇴출 경로를 체계화.제도화 하라(법적장치 제도화)

-HR의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기능과 운영을 효율화 하라(비용절감)

-HR 담당자를 단순한 관리업무에서 탈피하여 구성원을 케어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할 변신을 준비하라 (사내커리어컨설턴트 육성)

>>>관련 인사관리 제도 : FLOW 형 인사관리제도(GE사)/명예회복제도(KR&C)/CareerEAP Center 프로그램(KR&C)



2)개인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기업의 전략 방향을 연구하고 그 방향에 맞추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라(조직 비전 연계)

-저성과자(C-Player)로 평가 받지 않도록 치밀하게 자신의 업무에 임하고 동시에 자기계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라(비전설계)

-업무계획과 동시에 철저히 시간관리를 하라(실천 역량 강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가 활동을 한 가지 이상 하라(삶의 질 향상)



2009년 HR 이슈 중 글로벌 경제 위기 환경에 대응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몇가지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2009년 HR의 주요 이슈는 사람,제도,문화,조직관리,전략 등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겠으나 주로 기업의 전략과 사람 관점에서의 제도 보완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업은 생존을 하여야 하고, 그 기업의 구성원 또한 생존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업은 생존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구성원에게 제시해야할 것이며, 그 구성원들은 그러한 기업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개인별 역량 강화를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2009년 한국산엊및 조직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심포지엄에서 제가 발표했던 자료를 토대로 몇자 올립니다.





-KR&C 이영희-
 
     

커리어컨설턴트,커리어코치,직업상담사,해드헌터 차이점?
커리어백서-나의 10년 후 어떻게 그릴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