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자료실 > 자료실
커리어컨설턴트,커리어코치,직업상담사,해드헌터 차이점?
등록일 2009-10-01 조회 2047

     
  많은 분들이 이 네가지 직업에 대해 잘 구분이 되질 않는다는 질문이 많으셔서정리해 봅니다.
다양한 타이틀은 중점적으로 다루는 직무 내용이나 역할이 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네 직업 중 해드헌터의 경우 '채용'분야에서 주로 일을 하며, 나머지 세직업은 크게보면 '진로개발'이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서 진로 개발을 조력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틀이 다릅니다.

쉽게 생각하면, 그 직업이 왜 생겼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생각을 해보면 간단합니다.

해드헌터는 핵심인력을 헌팅하는 데서 비롯되었으며, 결국 핵심인재를 찾아서 필요로 하는 기업에 소개및 알선해 주는 일을 합니다.

직업상담사는 직업에 대한 정보제공과 취업 알선이 주 업무이며,

커리어컨설턴트와 코치는 커리어(진로)개발 전반에서 필요한 모든 역할과 삶에서 발생되는 사건 등을 포함한 Life-Career 전반을 다루게 됩니다. 훨씬 광범위하죠.
대신 컨설턴트는 문제해결 능력과 해결 솔루션(컨설팅 조력)을 가져야 하고, 코치는 문제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능력(심리적인 조력)이 더 필요할 뿐입니다.

결국 직업이 왜 생겨났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생각을 해 보면 어떻게 그 직업에임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지를 알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직업 하나 씩 자세히 보겠습니다.




1)헤드헌터 :
인사분야 중 ‘채용’ 분야에서 활동하는 컨설턴트들이죠.
즉, 기업의 경력직 채용을 도와 드리는 일을 합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스펙에 적합한 인재를 찾아서 기업에 소개하고 채용이 될 때까지 양자간의 중재역할, 그리고 향후 입사 후의 사후관리까지 포함하여 컨설팅 하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채용과 관련한 주 직무 이외에 일부 헤드헌팅 사에서 커리어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 로는, 이직.전직도 장기적인 커리어관리(아무래도 연봉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이므로, 주로 이 분야에 대한 접근이 많은 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해드헌터의 경우 커리어 관리에 대한 자문을 채용과 더불어 잘 수행하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전문적인 커리어 컨설팅 은 아직은 일반화 되지 않고 있는 듯 합니다. 해드헌터로서의 핵심역량은 마케팅 능력,설득력,대인관계능력,네트웍능력,PT능력,교섭력,Marketing Letter 코칭능력,Job
Search 능력,고객관리능력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2)직업상담사 :
직업상담사는 진로 개발 분야에서 유일한 국가 자격증입니다. 직업상담사는 주로 직업 정보제공과 심리안정, 취업알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가 자격증인 만큼 주로 종사하는 분야가 정부 사업 분야입니다. 즉, 노동부 고용안정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대학취업지원센터, 대학 경력개발센터, 직업학교, 노인인력개발센터 등. 2000년부터 많은 인력이 배출되었지만 아직은 많은 분들이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정부 사업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목표가 분명하고 실력만 있다면 취업은 가능할 것입니다. 직업상담사의 핵심역량은 Job Search 능력, 상담능력,직업 정보 Search 능력,교섭능력,Marketing Letter 코칭 능력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3)커리어코치/커리어컨설턴트 :
커리어 개발에 도움을 주는 업무라는 관점에서는 커리어 컨설턴트와 코치는 유사합니다. 단, 개인을 돕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스 킬이 좀 차이가 있습니다. 즉, 코치는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이 스스로 동기부여 되어 자발적으로 문제 해결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방식의 스킬을 활용합니다. 즉, 심리적.정서적인 면의 접근이 많고 비지시적인 방법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반면
컨설턴트는 비지시적인 방법과 병행하여 직접적인 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같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조력하는 방법, 즉 지시적으로 끌고 갈 수도 있다는 것이 큰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커리어코치 핵심역량은 코칭 능력, 상담능력,고객관리능력,마케팅능력,코칭실적 등이 필요할 것이며, 커리어컨설턴트 핵심역량은 문제해결능력, 마케팅능력,상담능력,설득력,PT능력,교섭력,문제해결 솔루션,비전제시능력, 컨설팅 실적 등이 필요 합니다.





-KR&C 이영희-
 
     

커리어컨설턴트,커리어코치,직업상담사,해드헌터의 차이점?
2009년 기업HR트랜드 변화와 시사점